티스토리 뷰


Great Train Express의 줄임말인 GTX 노선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TX는 대부분 아시겠지만 수도권을 빠르게 통과하는 광역급행철도입니다. GTX 관련 사업에 대해서는 경기도에서 최초로 제시를 했고, 우리 같은 일반인들에게 알려진 것은 2010년 경기도지사 선거 때였습니다. 당시 김문수 출마 후보가 공약으로 GTX 사업을 제시하면서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죠. 당시의 이슈로 인해 GTX가 어디로 지나가는지 노선도에 대해서 많은 궁금증을 야기했습니다.


GTX 노선도가 어떻게 되는거죠?

  • A 노선 : 운정 - 동탄
  • B 노선 : 송도 - 마석
  • C 노선 : 의정부 - 금정


GTX 노선도는 A, B, C 총 3가지로 나뉩니다. A 노선 같은 경우는 운정에서 동탄까지 연결을 해주고, B 노선은 송도에서 마석까지 연결됩니다. 마지막 C 노선은 의정부에서 금정까지 연결될 예정입니다.

GTX로 인해 기존에 이동하는데 오래 걸렸던 구간도 짧은 시간 안에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대화에서 서울역까지 기존에 약 40분정도가 걸렸다면 GTX로 인해 15분정도면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선도를 보시면 굉장히 금방 갈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교통이 좋아지면 그 지역의 부동산 가격도 오릅니다. 그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GTX가 지나가는 노선도를 알고 싶어 하는거겠죠? 이미 노선도에 대해서 이슈가 됐기 때문에 부동산 상승은 될만큼 됐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부럽네요.


GTX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왔을 때 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너무 수도권만 발달시키는 것 아니냐는 등의 이야기가 나올 정도 였으니까요.

GTX 노선도를 보면 인천이나 동탄에서 서울로 바로 올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인천이 앞으로 굉장히 좋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지방에 사시는 분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것은 안타깝지만 결과적으로 GTX로 인해서 교통이 편리해 지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노선도 사진만 봐도 수도권에 큰 변화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GTX에 대해 알아보았고, 나아가 노선도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제 포스팅으로 인해 궁금증이 좀 해소되셨나요? 그럼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